한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각종 업무를 대신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이 “위임장”인데, 이 글에서는 위임장 작성법에 관해 정리하겠습니다. 위임장은 서류를 발급하는 민원 업무나 부동산 매매, 대출과 같은 금융 업무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위임장 작성법을 알아두면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위임장이란
먼저 위임장 뜻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위임장은 한 사람(위임자)이 다른 사람(수임자)에게 특정 업무를 대신 수행하도록 권한을 주는 법적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위임자가 자신의 법적 권리, 의무 또는 기능을 수임자에게 일시적으로 이전하도록 허용함으로써, 수임자가 위임자를 대신하여 특정 행동을 취할 수 있게 합니다.
직접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시간이나 능력이 부족한 경우, 특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특별한 전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경우, 건강 문제나 거리, 기타 제약으로 인해 업무를 직접 처리할 수 없는 경우 등의 상황에서 이 위임장을 사용하여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임장 작성법
그러면 위임장을 어떻게 작성하는지, 그리고 위임 사유를 어떤 식으로 기재하는지에 관해 다음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아래의 위임장 양식을 다운로드받아서 인쇄합니다.
- 위임자(민원을 신청하지 않고 대리인에게 권한을 주는 사람)의 이름,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합니다.
- 수임자(위임을 받아 민원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의 이름, 생년월일, 위임하는 사람과의 관계, 전화번호, 주소를 기재합니다. 수임자는 서명 또는 인(도장)을 남겨야 합니다.
- 처리하고자 하는 민원의 이름, 필요한 문서의 수, 문서의 사용 목적을 기재합니다.
- 문서 하단에 현재의 날짜를 기재하고, 위임하는 사람이 서명 또는 인을 남깁니다.
- 그리고 위임장을 기관에 제출할 때는 위임받는 사람은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을 제시해야 하고, 필요에 따라 위임하는 사람과 위임받는 사람의 신분증 사본을 구비 서류로 제출해야 하니 미리 준비해 두는 편이 좋겠습니다.
위의 위임장을 작성하실 때 민원 사항을 어떻게 써야 할지 어려워하실 텐데요, [별지 제3호서식] 위임장은 특정 서류 발급을 위한 위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법적, 행정적 업무를 대리인에게 위임할 때 널리 사용할 수 있으니, 아래의 예시를 활용해 보세요.
- 서류 발급 업무 위임할 때
- 기타 법적, 행정 업무 위임할 때(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위임장 작성법과 위임 내용 예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접 업무 처리하기가 어려울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