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추운 겨울철 전기차 배터리 방전 유의

겨울철 날씨가 추워지면서 전기차 배터리 방전으로 곤란한 상황을 겪거나 효율이 떨어졌다 라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도 많고, 최근 해외 뉴스에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방전



이 글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방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기본적인 전기차용 배터리 정보, 기온에 의한 영향과 겨울철 유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용 배터리는 크게 세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리튬이온 배터리, 니켈-금속 수소화물 배터리, 그리고 납산 배터리입니다. 각각의 특징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전기차용 배터리 종류

리튬이온 배터리 (Lithium-ion Battery)

• 특징: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기차 배터리입니다.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긴 수명을 가지고 있으며, 메모리 효과가 없어서 전체 용량을 유지하는 데 유리합니다. 또한 자체 방전률이 낮아 장기간 보관에 적합합니다.

• 단점: 고온에서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제조 비용이 높습니다. 또한 리튬은 희소 자원이어서 자원의 가용성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니켈-금속 수소화물 배터리 (Nickel-Metal Hydride Battery)

• 특징: 초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더 안정적이며, 환경적으로 유해한 중금속을 덜 사용합니다.

• 단점: 에너지 밀도가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낮고, 무게가 더 무겁습니다. 또한 고온에서 성능이 저하되고, 메모리 효과가 있어 배터리 용량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할 수 있습니다.

납산 배터리 (Lead-Acid Battery)

• 특징: 가장 오래된 배터리 유형으로, 낮은 제조 비용과 높은 신뢰성이 특징입니다. 주로 소형 전기차나 보조 전원 시스템에 사용됩니다.

• 단점: 에너지 밀도가 매우 낮고, 무게가 매우 무겁습니다. 환경에 유해한 납을 사용하며,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각 배터리 유형은 그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전기차에 적용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며, 전기차 산업의 발전과 함께 기술적 개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각 유형 배터리의 작동 원리

리튬이온 배터리 (Lithium-ion Battery)

• 작동 원리: 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보통 코발트, 망간, 니켈의 화합물)과 음극(주로 흑연) 사이에서 리튬 이온이 이동하며 작동합니다. 충전 시 리튬 이온이 음극으로 이동하여 전기를 저장하고, 방전 시에는 양극으로 이동하여 전기를 방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자는 외부 회로를 통해 흐르며 전기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니켈-금속 수소화물 배터리 (Nickel-Metal Hydride Battery)

• 작동 원리: 이 배터리는 니켈 산화물 양극과 금속 수소화물 음극으로 구성됩니다. 충전 과정에서 음극에 수소가 저장되며, 방전 시 수소가 니켈과 반응하여 전기를 생성합니다. 이 때 수소는 이온의 형태로 양극과 음극 사이를 이동합니다.

납산 배터리 (Lead-Acid Battery)

• 작동 원리: 납산 배터리는 양극(납산화물)과 음극(금속 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충전 시 양극과 음극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납과 납산화물이 생성되며, 이 과정에서 에너지가 저장됩니다. 방전 시 이러한 화학 반응이 역으로 일어나면서 전기가 방출됩니다.

각 유형 배터리의 대표적인 생산 업체

리튬이온 배터리 (Lithium-ion Battery)

• LG Energy Solution :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을 위한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하는 세계적인 선도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하이브리드 차량 등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에 적용되는 배터리를 제조합니다.

• Samsung SDI (삼성 SDI) : 또 다른 대한민국 기업인 Samsung SDI도 리튬이온 배터리 분야에서 선두주자 중 하나입니다.

• CATL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imited) : 중국의 CATL은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주요 업체 중 하나입니다.

니켈-금속 수소화물 배터리 (Nickel-Metal Hydride Battery)

• Panasonic (파나소닉) : 일본의 Panasonic은 니켈-금속 수소화물 배터리 생산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전통적으로 전자 제품 및 배터리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 Primearth EV Energy Co (PEVE) : Toyota와 Panasonic의 합작회사인 PEVE도 이 분야의 주요 생산 업체입니다.

납산 배터리 (Lead-Acid Battery)

• Exide Technologies : Exide는 전 세계적으로 납산 배터리를 생산하는 주요 업체 중 하나입니다.

• Johnson Controls : 미국의 Johnson Controls는 자동차 및 산업용 납산 배터리를 생산하는 데 있어 선두 주자입니다.

겨울철 기온이 낮아지면 전기차 배터리 방전이 발생하는 이유

이는 배터리의 화학 반응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 화학 반응 속도 감소 : 배터리는 화학 반응을 통해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낮은 온도에서는 이 화학 반응이 느려지게 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추운 환경에서는 리튬 이온이 음극과 양극 사이를 움직이는 속도가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의 효율이 감소하고, 에너지 생성 능력이 줄어듭니다.

• 내부 저항 증가 : 낮은 기온은 배터리 내부의 저항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배터리가 에너지를 방출하거나 저장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사용 가능한 에너지가 감소하고,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 자체 방전 속도 증가 : 배터리는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서서히 에너지를 잃게 됩니다. 추운 환경에서는 이 자체 방전 속도가 빨라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배터리의 잔여 용량이 더 빨리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온이 높을 때 배터리에 미치는 영향

• 화학 반응 가속화 : 높은 기온은 배터리 내부의 화학 반응을 가속화시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는 배터리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과열 위험 :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과도하게 높은 온도는 과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열은 배터리의 성능 저하, 손상, 심지어는 화재나 폭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내부 부품 손상 : 지속적으로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배터리 내부의 부품과 재료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극 재료의 분해, 전해질의 증발 또는 분해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배터리 수명과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자체 방전 속도 증가 : 높은 온도는 배터리의 자체 방전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가 사용되지 않을 때 에너지를 더 빨리 잃게 만들 수 있습니다.

“높은 기온”이라는 것은 배터리의 종류와 설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차량용 배터리,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약 30°C (86°F) 이상을 높은 기온으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온도에서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화학 반응이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차량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운용할 때 적절한 기온 범위는 대체로 20°C ~ 25°C (68°F ~ 77°F) 정도입니다. 이 온도 범위 내에서는 배터리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고, 수명도 가장 길게 유지됩니다.

물론, 최근 생산 전기차에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BMS)이 장착되어 있어, 배터리가 너무 뜨거워지거나 추워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 시스템은 배터리를 이상적인 온도 범위 내에서 유지하도록 도와주어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을 최적화합니다.

기온이 낮아져 전기차 배터리 방전이 발생했을 때 조치 사항

• 배터리 예열 : 차량을 가열된 공간에 주차하거나, 배터리 예열 기능이 있는 경우 이를 사용하세요. 이는 배터리의 온도를 올려 성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부드러운 운전 시작 : 차량을 처음 시작할 때는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드럽게 운전하세요. 시스템이 충분히 예열될 때까지 급가속이나 고속 주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충전 상태 유지 : 겨울철에는 전기차 배터리 방전이 더 빨리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배터리를 충전하고, 가능하다면 충전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세요.

• 차량 부속품 최소화 : 배터리 부하를 줄이기 위해 필요하지 않은 전자기기(히터, 시트 온열장치, 오디오 시스템 등)의 사용을 최소화하세요.

• 점프 스타트 : 만약 차량이 전혀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다른 차량의 배터리를 사용하여 점프 스타트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점프 케이블과 안전한 점프 스타트 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 전문가의 도움 요청 : 전기차 배터리 방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동차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여 배터리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교체하세요.

겨울철에는 전기차의 배터리 방전 관련 관리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전기차를 운용하시는 분들은 추운 날씨에 차량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방전 관련 참고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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